본문 바로가기
철학

아리스토텔레스 ( 인물 )

by 평싸10 2024. 2. 16.


-아리스토텔레스는 플라톤, 소크라테스와 함께 고대 그리스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학자이며, 그리스 철학이 현재 서양 철학의 근본을 설립하는 데에 크게 이바지한 인물이다. 아리스토텔레스의 글은 도덕과 미학, 정치와 형이상학, 논리와 과학 등을 포함하여 서양철학의 포괄적인 체계를 맨 처음 창조한 인물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이자 많은 사람에게 널리 사랑과 은혜를 베풀었고 또한 플라톤의 제자이며, 알렉산드로 대왕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제자이기도 했다. 물리학과 형이상학, 생물학과 동물학, 수사, 정치, 윤리학, 시, 도덕 과 과학 등 여러 방면을 주제로 집필하였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스승 플라톤이 관념론적 이상주의임에 대하여 경험론적 현실주의자로 지적되고 있으며, 예술에 관해서도 플라톤과 다른 의견을 내세우고 있다. 예술을 일종의 모방으로 보는 점은 플라톤과 같으나, 플라톤이 모방의 모방으로 생각하여 이데아의 참된 인식을 흐려 놓는 것으로 인정한 데에 비하여, 아리스토텔레스는 정신을 카타르시스 시키는 것으로 보았단.

아리스토텔레스는 알렉산드로스 대왕의 도움으로 리 케이온 학교에 도서관을 만들어 많은 자료를 수집하였으며, 세계 최초의 동물원도 만들었다. 자연과학에 대한 아리스토텔레스의 견해는 중세 학문에 깊은 영향을 주었고, 이러한 그의 견해는 뉴턴 물리학으로 패러다임을 전환하게 되는 르네상스 시대에까지 영향을 끼쳤다. 동물학 연구에서 그의 관찰은 19세기까지 정설로 인정되었다. 그이 글에는 가장 이른 시기에 이루어진 논리에 대한 형식 연구가 담겨 있으며, 이러한 그의 연구는 19세기 후반에 형식 논리학으로 구체화 되었다. 형이상학에서 아리스토텔레스주의는 800년부터 1400년까지의 중세 시대 유대와 이슬람 전통에서 나타난 철학적이고 신학적인 사상에 깊은 영향을 주었고, 기독교 신학에서는 초대교회의 신플라톤주의에 영향을 주었고, 특히 서방교회 전통의 스콜라 철학과 관련하여 계속해서 영향을 끼치고 있다. 그의 윤리학은 여전히 영향력이 있는데 현대에 이르러 덕 윤리학의 출현과 더불어 새롭게 관심을 받고 있다. 아리스토텔레스 철학의 모든 측면은 오늘날에서 계속해서 활동적인 학문 연구의 대상이 되고 있다.

아리스토텔레스가 여러 편의 품위 있는 노문과 대화록을 저술했음에도 오늘날 그가 쓴 글의 대부분은 사라진 것으로 보이며, 원래 쓴 글의 3분의 1 정도만 남아있다. 키케로는 그의 문체를 '황금이 흐르는 강'이라고 묘사하였다.

-생애
아리스토텔레스의 연구와 교수 및 저작 활동으로는 대략 3기 [ 아카데미 아기와 편력기와 학 두기 ] 고 나뉜다.

학 두기는 마케도니아의 총독 안티파트로스의 원조로 아테네 동쪽 교외인 아폴론 리 카오스 성역 중 일반에게 공개하는 김이나 시온을 빌려 학교를 설립하였다. 이 학교는 리 케이온이라 불리었는데 이곳에서 12년간 강의와 연구로 세월을 보냈다. 오전에는 상급반 연구자를 위하여 논리학과 제1차 철학을 강의하였고 오후에는 수사학, 정치학, 윤리학 공개 강의를 하였다. 현존하는 저작의 대부분은 이 학 두기의 강의 초고이다. 기원전 323년 알렉산드로스 대왕의 죽음이 전하여지자 운동이 재연되었다. 마케도니아와 관계가 깊었던 그는 불경죄로 문책을 받았다. 그러나 소크라테스의 전철을 밟지 않기 위하여 사전에 모친의 고향인 칼 키스로 떠났다가 이듬해 위장병으로 63세의 생애를 마쳤다.

편력기는 플라톤이 죽기 직전 아리스토텔레스는 참주 헤르미아 그의 초청으로 아 타르 뉴스로 갔다. 아카데미아 학구에 취임한 스페우시포스의 수학 주의, 피타고라스주의에 만족하지 못한 데다 올린 토스의 함락으로 아테네에 반마케도니아 운동이 일어났기 때문일 것이다. 페르시아에 대항하여 강대한 군대를 가지고 있던 참주의 보호 아래 왕의 질녀인 개인 맞춤형 훈련하여서 와 결혼하여 그곳 가까운 아리스에게 살면서 3년간 강의와 연구로 보냈다. 학우인 에라 스토커 그와 고리 스코스도 같이 참가하였다. 여기에서 [철학에 대하여] 을 썼고 이데아나 이데아 수의 비판이 시작되었다. 또 [형이상학] 제1.2 [에우데모스 윤리학], [자연학] 제 3-6권, [천체론][현재의 형태], [생성소멸론] 등을 썼을 것으로 추측된다. 또한 플라톤의 수제자 중 한 사람으로 레스보스 태생인 테오 플러스 토스의 알선으로 미치라 네로  옮겨가게 되었는데 이곳에서는 특히 생물학에 대한 연구가 발전되어 있었다.

그리스 북부 핥기 지기 반도에 위치한 트라키아 지방의 스타 게이라는 것에서 출생한 아리스토텔레스의 아버지 니코마코스는 마케도니아 왕 아민타스 2세의 주치의였고 어머니 파이 스티스는 칼 키스의 이민자 출신이었다. 왕자 필리포스 2세의 소꿉동무로 궁정에서 자랐으나 어려서 부모를 여의고 연고자인 프록세노스가 후견인이 되었다. 17세 때 플라톤의 아카데메이아에 입문하였고 이후 플라톤의 사망 시까지 약 20년 동안 그곳에서 연구에 정진하며 학생 지도도 담당하였다. 이오니아 문화를 배경으로 의사의 실증정신 아래 성장한 그에게 플라톤의 이데아 철학은 큰 영향을 주었다. 충실한 플라토니 출발한 그는 맹렬한 이데아 비판을 하면서도 거기에서 완전히 벗어나지는 못하였다.

아카데미 아기는 저작은 기원전 360년부터 시작된다. 먼저 플라톤의 대화편을 본떠서 [그릴 로스] [유디머스] [프로트렙티커스][철학에의 권유] [향연] [소피스트] [정치가] [매 별명 시너스] 등 많은 대화편과 기타 글이 씌어져 간행되었다. 동시에 자연학을 비롯하여 그 밖의 연구도 시작되어 [자연학]의 일부 [제1.2,7권] [천체론] 제1권과 [정치학] 제2권의 일부, [데 아니마] 제3권과[논리학]의 일부 [토피카]와 [형이상학] 등이 쓰였다.

기원전 342년에는 마케도니아 왕 필리포스 2세의 의뢰와 헤르미아 그의 추천을 받아 알렉산드로스 왕자의 가정교사로서 미에 자로 갔다. 왕자를 위하여 호메로스를 가르쳤고 [호메로스 문제]를 썼다. 또 [군주정치론] [식민정책론]도 저술하였다. 기타 그리스인에 관한 국가 제도의 수집이나 기록하였다. 그 일부인[아테네인의 국제]의 태반이 1891년에 재발견되었다. 아리스토텔레스는 헬라스의 통일, 즉 그리스의 폴리스 군과 마케도니아 제국의 통일을 열심히 하는 애국자였고 이것이 필리포스 2세의 야심에 합치한 듯 하나, 후년의 알렉산드로스 대왕의 동서 융합 정책에는 동의하지를 못했다. 그러나 두 사람의 우정은 변하지 않아 알렉산드로스는 동정 중 생물학상의 표본을 위시하여 다른 선물을 보냈다고 한다. 기원전 340년 알렉산드로는 섭정이 되고 아리스토텔레스는 스타 게이 로스로 물러가 연구 생활을 계속하였다. 기원전 338년 그리스 연합군이 카이로네이아에서 패배, 기원전 336년 필리포스 왕은 암살되고 알렉사 맵시속바지가 즉위하였다. 이듬해인 기원전 335년 아리스토텔레스는 재차 아테네로 돌아왔다.

'철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앨런 튜링 ( 인물 )  (2) 2024.02.18
아리스토텔레스 2 ( 인물 )  (4) 2024.02.17
버트런드 러셀 2 ( 인물 )  (4) 2024.02.15
버트런드 러셀 ( 인물 )  (6) 2024.02.14
르네 데카르트 3 ( 인물 )  (8) 2024.02.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