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철학

by 평싸10 2024. 1. 8.

철학이라는 단어는 고대 그리스어의 필로소 피아에서 유래하였는데, 여기서 뜻하는 지혜는 일상생활에서의 실용하는 지식이 아닌 인간 자신과 그것을 둘러싼 세계를 성품의 전체를 알아낼 수가 있는 중요한 수행의 방법이다. 이를테면  인생관, 세계관 등이 포함된다. 이러한 일반적인 의미로서의 철학은 어느 문화권에나 예전부터 존재하여 왔으며, 고대 그리스에서는 사실 학문 그 자체를 논하는 용어였고 전통적으로 세계와 인간과 사물과 현상의 가치와 궁극적인 뜻을 향한 본질적이고 총체적인 천착을 말한다. 동양의 서구화 이후 철학은 대체로 고대 그리스 철학에서 시작하는 서양철학 일반을 지칭하기도 하나 철학 자체는 동서양을 구분하지 않는다. 이에 더해 현대 철학은 철학에 기초한 사고인 전제나 문제 명확화, 개념 엄밀한, 명제 간 관계 명료화를 이용해 주제를 논하는 언어철학이나 논리학 등에 상당한 비중을 두고 있다.

철학은 다양한 학문과 함께 쓰일 수 있다. 대표적인 예로 인식론, 미학, 논리학, 사회철학, 언어철학, 과학철학, 정치철학, 윤리학, 형이상학 등이 있다.

철학은 세계와 인간의 삶에 대한 근본 원리 즉 인간의 본질, 세계관 등을 탐구하는 학문이다. 또한 존재,  가치,  인식 그리고 윤리, 언어, 논리 등의 일반적이며 기본적인 대상의 실체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이 말은 프로타고라스에 의해서 만들어 졌다고 한다. 철학적 방법이란 질문, 비판적 토론, 이성적 주장, 그리고 체계적 진술을 포함한다.

소크라테스 이전 철학의 연구 대상은 자연이었다. 이것을 소크라테스 이전 철학이라고 하는데 자연을 스스로 움직이는 대상으로 생각하였다. 기원전 5세기 후반, 즉 소크라테스 시기 철학은 인간의 혼을 연구 대상으로 하였으며, 특히 윤리상 문제에 관심이 많았다. 소크라테스는 이전 철학과 반대되는 생각을 하였고 소크라테스 이후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가 등장하여 이들은 소크라테스 시기 철학의 대상과 소크라테스 이전 철학 대상을 동시에 연구하여 철학 체계를 정립하였다.

현대 철학은 언어 철학과 구조주의와 포스트모더니즘이 주요 쟁점이 되었다. 르네 등 소쉬르가 처음 언어 철학을 언급한 뒤로 루트비히 비트겐슈타인 등이 언어 철학을 발전시켰다. 구조주의는 언어 철학과 크게 연관 되어 생겨났으며 구조주의에 대한 비판으로 포스트 구조주의가 나타났다. 한편 포스트모더니즘은 기존 모더니즘을 비판하여 등장하였다.

즉, 배움과 깨달음을 두려워하지 않고 사랑하는 것은 모든 학문의 출발점이라서 지식과 지혜를 사랑하는 삶의 태도로 철학을 정의 한다면, 철학은 특정한 학문의 일종이라기보다는 학문의 일반에서 요구되는 기본자세이며 실천하는 방법이라고 해야 한다. 실제로 '철학'은 일상 어법에서 '세계관' , '사고방식 약간 포괄하는 뜻으로 쓰인다.

한편 중세 철학에서 대상은 신이었다. 중세는 기독교 사상이 주류였기에 종교상 주관을 강하게 띠어 신을 향한 고찰이 결국 중심 문제였다. 근대 철학에서는 인간 지식의 근원이 주요 연구 대사이었으며 데카르트의 합리론과 로크의 경험론이 나오게 되었으며, 칸트는 합리론과 경험론을 종합하여 비판 철학을 완성하였다.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플라톤  (0) 2024.01.11
인류학  (0) 2024.01.09
인지 심리학  (0) 2024.01.05
형태주의 심리학  (0) 2024.01.03
심리학이란?  (0) 2024.01.0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