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심리학

인류학

by 평싸10 2024. 1. 9.

인류학은 인간에 관한 모든 것을 연구하는 학문이다.

보통 형질인류학, 문화인류학, 고고학, 언어인류학으로 분류된다. 다양한 민족들에 관한 자연 그대로 설명과 해석이 인류학의 특징이지만 그 주제나 연구 방법이 고유한 것은 아니다.

형질인류학은 생물학적인 관점에서 인간을 진화학적 틀에서 연구한다. 인간이 어떻게 지구상에 넓게 퍼져 살게 되었는가가 관심 분야이며 어떻게 지역적으로 인류가 다르게 살고 있는가에 대한 연구 등으로 종족으로서 인류를 연구한다.

문화인류학은 문화와 사회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민족지 같은 현장에서 참여하며 관찰하는 것을 중요시 한다.

고고학은 물질적 인간문화를 연구하는 학문이다. 유물을 통한 연구가 주로 이루어진다.

언어인류학 혹은 인류학적 언어학은 인간의 의사소통과정을 이해하고자 하는 학문이다. 음성이나 비음성적인 다양한 언어를 시간과 공간, 사회적 언어의 사용 그리고 언어와 문화와의 관련을 연구한다.

인류학은 19세기 이후 학문으로서 체계화되었으며 미국과 유럽에서 서로 다른 관심을 갖고 발전되어 왔다. 오늘날 인류학은 보다 전문적인 여러 하위 학문으로 나뉘어 있다. 형질인류학의 연구 분야로는 인간의 기원과 진화를 다루는 분야와 현대 인류의 다양성을 연구하는 분야가 있다. 고고학은 선사시대와 같은 오래된 인류의 유적 등을 연구하여 당시의 문화 등을 규명하는 것을 주요 연구 분야로 삼고 있다. 문화인류학은 오늘날 다양하게 존재하는 여러 문화들에 대해 총체적으로 연구하는 것이다. 여전히 석기를 사용하는 문화에서부터 현대 산업사회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문화에 대해서 가족, 친족관계, 경제생활, 정치 생활, 종교 생활과 같은 여러 문화적 생활을 연구하여 해당 사회의 내적 규칙을 발견하고자 한다.

다양한 민족들에 관한 자연 그대로의 설명과 해석이 인류학의 특징이지만 그 주제나 연구 방법이 고유한 것은 아니다. 인류학은 일반적으로 알려져 있듯이 역사와는 다르다. 이는 인류학이 민족·제도. 종교 또는 관습에 대한 역사적인 연구를 배제하기 때문이 아니라 문서자료를 통한 설명보다 인간, 인간의 활동, 인간의 생산물에 대해 가능한 한 직접 관찰을 중요시 한다. 또한 이런 모든 연구 결과를 인간에 관한 총체적인 기록의 일부로 볼 뿐 아니라, 인류의 생물학적, 문화적인 발전과 관련된 복합적인 과정을 더 깊이 이해하는데 기여하는 것으로 본다. 마찬가지로 인간의 신체·정신의 다양성과 집단적인 차이를 연구한다는 측면에서 인류학의 접근방법은 생리학 또는 심리학과도 다르다. 인류학자들은 인류의 전 역사에서 시간과 공간의 측면에서 특정 집단과 활동이 갖는 고유한 특성을 연구하고 해석하려 한다.

이 밖에도 민족학, 민속학 등을 인류학에 포함하기도 한다. 오늘날 인류학이라고 하면 사회 문화인류학을 지칭하는 경우가 일반적이다. 인류학과 연관된 사회나 문화를 중심으로 한 연구 분야는 많은 현대이론의 형성에 영향을 끼쳤으며 핵심적 기초과학 학문이다.

 

 

 

 

 

 

 

 

 

 

 

 

 

 

 

 

 

 

 

인류학의 관점은 크게 세가지로 나뉘는데 문화상대주의, 비교문화론, 총체적 접근이 그것이다. 

'심리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엘무스 옥카무스 ( 인물 )  (5) 2024.02.19
플라톤  (0) 2024.01.11
철학  (0) 2024.01.08
인지 심리학  (0) 2024.01.05
형태주의 심리학  (0) 2024.01.03